민주당 "호남 경선, 10만여표 무효 아닌 기권…중간에 끊어도 무효아니다"

입력 2017-03-29 09:48   수정 2017-03-29 09:53



더불어민주당은 호남 경선시 무효표가 10만여표에 달한 것에 대해 국민의당이 의혹을 지적하자 "무효표가 아닌 기권표"라고 반박했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28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당 대변인이 ARS투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기권자수를 무효표수로 착각한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투표용지에 하는 오프라인 투표와는 달리 ARS 투표에서는 무효표가 성립할 수 없다"면서 "이번 ARS투표에는 음성안내에 따라 출마한 후보자의 기호와 이름을 다 듣고 지지 후보를 선택하는 투표행위가 이루어지면 마지막 후보 선택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전화를 끊어도 유효표로 처리된다. 따라서 무효표가 있을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지지후보를 선택하지 않고 전화를 끊는 경우는 투표행위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무효가 아니라 미투표자, 즉 기권이 된다. 그래서 이런 미투표자에게는 총 4회 전화를 더 가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ARS투표 설계 과정부터 각 캠프에서 추천한 외부위원들과 함께 시스템을 검증했다. 특히 미투표자를 위해 다음날 IN-BOUND 방식의 투표도 가능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당은 민주당 호남 경선에서 무효표가 많았던 데 대해 "민주당 경선에서는 무효표가 대세"라고 비판했다.

김재두 국민의당 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어제 호남권 대선후보 경선 결과 무효표가 무려 10만여 표가 나왔다"면서 "무엇 때문에 품을 팔아 이 많은 수의 사람들이 사전선거인단에 등록했나"라고 선거인단 동원 의혹을 제기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같은 무효표 의식한 듯 같은날 저녁 "더불어민주당 국민참여경선의 ARS 투표가 지역별로 이루어지고 있다. 총 다섯 번 전화를 드리고 전화를 못 받으신 분들께는 거는 ARS 번호도 안내해 드린다"면서 "네 명의 후보 안내를 끝까지 들으신 후 지지후보를 선택하시고 종료 안내를 듣고 전화를 끊어야 한다"고 말해 무효표 방지를 촉구했다.

문재인 전 대표 블로그에도 같은 내용이 게재돼 있다. 박광온 대변인은 "ARS 투표는 통화가 완료될 때까지 끊지 말아야 소중한 한 표가 행사된다"면서 "ARS 투표에 참여하시는 분은 통화가 완료되어 '투표가 완료되었습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안내 멘트까지 들으셔야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가 유효표로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문 전 대표 측 설명에 일각에서는 네 명의 후보 안내를 끝까지 듣지 않고 자신의 지지자만 선택하고 중도에 전화를 끊은 경우 무효표로 집계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ARS에서 어떤 후보에게든 투표 행위를 한 경우 종료 안내를 듣지 않고 중도에 전화를 끊어도 유효표로 간주된다"면서 "기권표는 전화를 받지 않거나 전화를 받고 어떤 후보도 선택하지 않고 끊은 경우만 해당된다"고 말했다.

이어 "문 전 대표가 지지후보 끝까지 듣고 종료 안내에 맞춰 전화를 끊어야 한다고 한 것은 혹시라도 지지자를 잘못 선택했을때 수정하기 위한 것일뿐 무효표가 된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민주당 내 SNS채널에서 ‘안내를 끝까지 들어라’라고 강조하는 것은 후보기호가 3번인 문 전 대표를 배려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늘 대전에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충청지역 경선을 한다. 이날 오후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현장 대의원 투표를 실시하고, 사전투표의 충청지역분과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결과를 합산, 충청 경선의 승자를 가린다.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